물 어떻게 마셔야 하나?
오늘은 건강을 위해서 물을 어떻게 마시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물은 어떤물을 마시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마시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에 7-8잔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 한번에 많은 물을 마시기 보다는 필요한 물의 양을 적당히 나누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몸이 물을 원할때가 물을 마시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인 것이지요. 그렇다면 하루에 생활중 어떻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 기상직후 물한잔 : 기상직후 물을 한잔마시면 밤새 축적된 노폐물을 용해시켜 몸밖으로 배출시키므로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우며 신장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더욱이 배설기능이 강화되어 변비예방이나 치료는 물론 하루에 컨디션을 가볍게 시작할수 있습니다.
* 아침식사전 물한잔 : 식사전에 물을 한잔마시면 위장에 컨디션을 조절하며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오전 근무중 물한잔 : 사무실에 앉아 일을하다 지치거나 피로해질 때 물한컵을 마시면 피로도 풀리고 지루함을 덜어줍니다. 또한 물은 흡연욕구를 자제시키므로 담배를 피우는 흡연가들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 점심식사전 물한잔 : 점심식사 30분전에 물을 한잔마시면 과식을 막아주고 특히 외식을 많이하는 직장인의 점심은 전반적으로 짜거나 매운데 이때 마신물로 인해 염분조절이 이루어지므로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오후 3시 공복에 물한잔 : 오후 3시경은 군것질 욕구가 생기거나 흡연욕구가 강해지는 시간입니다. 이때 군것질이나 담뱃대신 물을 한잔 마시면 군것질욕구도 사라지고 흡연욕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저녁식사 30분전 물한잔 :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을 방지합니다. 특히 위궤양 위염 대장염 복부에 가스가 차는 분들은 식사 30분전에 꼭 물을 마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식사후 약 2시간 후에 물을 마시면 음식소화에서 빼앗긴물을 보충하여 주는것이므로 소화공정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잠자리전 물한잔 : 잠자기 한시간전 한잔의 물을 마시면 다음날 훨씬 가벼운 몸상태를 느끼실수 있습니다.
또한 샤워전 반잔, 샤워후 반잔의 물은 목욕시 배출되는 수분을 보충해 주므로 도움을 줍니다.
간혹 음료수도 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가능하면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물을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커피, 콜라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이뇨작용으로 우리몸안에 탈수를 촉진하게 되므로 생수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물은 씹듯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벌컥벌컥 마시게 되면 위액이 묽어 져서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생길수 있고 신장에도 부담을 주어 몸이 붓고 나른해 질수 있습니다. 반대로 천천히 음식을 씹듯이 물을 마시면 타액속에 아밀리아제가 함께 위속으로 들어가 소화에 도움이 되고 우리몸에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식사중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위산에 산도가 묽어져서 효과적인 소화 및 음식물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이지요. 식사때 물을 많이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배를 이용한 호흡을 못하게되어 혈행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된다고 합니다.
같은 한잔의 물이라도 언제 어떻게 마시냐에 따라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 다시한번 기억하시고요. 그럼 오늘도 즐겁고 건강한 하루되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