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다이어트
저는 얼마전에 알칼리환원수를 약 한달간 드시고 체중이 10파운드 정도 빠지셨다고 좋아하는 분을 뵈었습니다. 그분은 운동이나 특별한 식이요법을 한 것도 없고 단지 물만 바꾸어 마셨을 뿐인데 살이 빠졌다고 신기해 하셨습니다. 하지만 물을 열심히 마시면 다이어트가 되는것은 많은 체험담들과 전문가들의 임상실험에서도 증명된 사실이기에 제게는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렸습니다.
그럼 물을 마시는데 다이어트가 되는것은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물을 마시면 교감신경계가 약간 흥분하면서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제 (Lipase)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물 한컵을 마시면 약 한시간 반 동안 지방을 분해할 수 있는 양의 리파제가 나온다고 합니다. 즉 한시간 반만에 물 한컵씩을 마셔주면 하루종일 지방이 분해되고 있어서 살이 빠지면서 쉽게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운동을 할 때도 리파제가 활성화되면 지방이 분해되어 혈당으로 바뀌면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아침 저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한다면 이중 삼중으로 지방이 분해되어 체중조절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우리 몸의 생체 리듬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되어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저녁식사와 다음날 아침 식사전 12시간 동안 금식을 하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저녁식사를 7시쯤 할 경우 약 6시간이 지난 새벽 한시경부터 우리 몸에서 코티솔 (Cortisol)이라는 호르몬이 나와 아침 8시경까지 지방을 열심히 태워 에너지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아침 4시에서 8시 사이에 지방 연소작용이 극대화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녁 10시경에 무엇을 먹으면 이 때부터 6시간이 지난 새벽 4시경부터 지방연소가 시작하기 때문에 지방연소의 시간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저녁식사후 자기전까지는 가능하면 아무것도 먹지않는것이 좋고. 디저트나 과일들을 먹고 싶으면 저녁식사 후 즉시 먹고 저녁 식탁에서 일단 떠나면 그 다음날 아침식사때까지는 먹는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건강에 여러가지로 유익한 물마시기 습관을 들임으로써 무리하지 않는 다이어트와 내 몸이 건강해지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가지는건 어떨까요?
하루 8잔 물 마시기 습관! 수많은 병들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되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